조선왕실의 삶

청량리역 앞으로 약 1km를 지나오면 고즈넉한 분위기의 홍릉길로 접어든다. 이곳에는 조선 제26대 임금이었던 고종의 후궁 순헌황귀비 엄씨의 묘소인 영휘원과 그 손자 이진의 묘소인 숭인원이 있다.

영휘원, 숭인원과 담벼락을 사이에 두고 세종대왕의 여러 업적과 역사를 접하고 학습할 수 있는 세종대왕기념관이 자리잡고 있다. 세종대왕의 일대기, 한글, 과학실, 국악실 등 전시실과 강당, 열람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종대왕기념관을 나와 큰 길을 건너면 우리나라 임업시험장이 설립되면서 조성된 최초의 제1세대 수목원인 홍릉수목원(홍릉숲)이 나온다. 지금 홍릉수목원이 위치한 자리에는 조선왕조 고종의 왕비인 명성황후의 능이 있었다. 현재 홍릉숲에는 이장되기 전 홍릉의 터만 표시돼 있다.

영휘원부터 홍릉숲까지 조선왕실의 삶을 접하고 그 시대의 문화를 배워보자.

영휘원과 숭인원

영휘원은 대한제국 고종황제의 후궁인 순헌황귀비 엄씨의 원(무덤)이고, 숭인원은 대한제국 마지막 황태자인 의민황태자의 첫째아들 이진 원손의 원이다.영휘원은 대한제국 1대 고종의 후궁이자 의민황태자의 사친(생모)인 순헌황귀비 엄씨(1854~1911)의 원이다. 황귀비는 엄진삼의 장녀로 8살에 입궐하여 명성황후의 시위상궁이 되었다가, 1897년 황태자(영친왕)을 낳아 고종의 후궁이 되었다. 1903년(광무 7년) 황귀비로 책봉되고 경선궁에 살았다.…

세종대왕기념관

세종대왕기념관은 세종대왕에 관한 업적과 유물, 그리고 관련 자료를 보관하고 전시하는 곳으로 동대문구 청량리동에 위치한다. 세종대왕의 업적을 추모하고 이를 보존하기 위하여 건축되었다.세종대왕기념관은 세종대왕기념사업회의 성금과 국고로 건축되었는데, 1968년 10월 기공, 1970년 11월 준공을 거쳐 1973년 10월 9일 개관하였다. 이 기념관의 설계를 맡은 사람은 첨성대 분석과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동국대의 명진관을 설계한 송민구…

홍릉숲

동대문구 회기로 57번지에 위치한 홍릉숲은 1922년 홍릉터 자리에 임업시험장이 개설되면서 전국 각지의 종자·묘목을 모아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이다. 임업연구원의 부속 전문 수목원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식물유전자원 2015년 기준 총 2,035종을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여 기초식물 학문분야 발전은 물론 식물유전자원 확보를 위해 조성한 시험 연구림이다 (출처: 동대문구청).홍릉수목원이 위치한 자리에는 원래 조선왕조 고종의 왕비인 명성황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