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 기행

서울미래유산인 청계천 고가도로 존치기념물을 통해 청계천의 역사를 알아본 뒤 청렴의 상징인 우산각과 동대문구·종로구의 주요 전통시장을 둘러보는 것으로 서울의 풍물을 살펴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서울공공서비스 예약

청계천 고가도로 존치기념물

청계천 고가도로 존치기념물은 2006년 8월 청계천 고가도로를 철거할 때 남겨둔 교각 중 일부로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용두동 일대 비우당교와 무학교 사이에 소재한다. 청계천 고가도로 존치기념물로 남겨진 교각은 모두 세 개이다. 청계천 고가도로는 1960년대 이후 대한민국의 고속성장과 근대화를 상징하는 시설물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이후 자가용의 보급으로 차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고가도로 주변 각종 도매상가의 상하차작업 차량…

서울풍물시장

서울풍물시장은 이전에는 ‘황학동(黃鶴洞) 벼룩시장’이라고 불렸던 바로 그 시장이다. ‘황학동’이라는 이름은 과거 논밭이었던 이곳에 황학이 날아와 새끼를 치고 살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청계천과 함께 하면서 일제강점기부터 빈민 계층의 거주와 생계 유지를 위해 형성되었던 이 시장은 장소가 지닌 상징적·역사적 의미에 따라 명칭도 다양했다. 전국을 벼룩 뛰듯 돌아다니며 희귀한 물건을 모아온다거나 물건에서 벼룩이 금방이라도 기어나올 것 같다는…

우산각 어린이공원

동대문도서관 앞 신설동 109-4번지에 자리한 작은 공원. 공원 입구가 서울풍물시장과 연결되어 있어 공원 주변 보도에 노점이 깔려있는 경우가 많다. 게이트볼장이 설치되어 있어 어르신들이 종종 게이트볼을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산각(雨傘閣)'은 조선 세종 때 청렴결백하기로 유명한 정승 하정 유관(夏亭 柳寬) 선생이 살았던 오두막집이다. 비가 오면 지붕에서 물이 새어 우산을 받치고 비를 피했다. 그러나 이 우산마저도…

동묘 벼룩시장

종로구 숭인동에 위치한 동묘 벼룩시장은 우리나라 최대의 중고품 시장이다. 없는 게 없다는 말처럼 종류를 가리지 않고 모든 제품을 취급한다. 바닥에 옷을 산더미처럼 쌓아두고 판매하는 모습이 동묘 벼룩시장 구제 의류 노점의 특징으로, 이 모습이 여러 차례 방송을 타면서 점차 유명해지기도 했다. 동묘 벼룩시장은 다양한 세대가 찾는 융합의 공간이기도 하다. 중장년층은 동묘 벼룩시장을 찾아 과거를 추억한다. 청년층도 크게 다르지 않다. 자신들의 추억…

숭인 풍물시장

숭인 풍물시장은 서울 종로구 숭인동 238-1번지에 위치한 벼룩시장이다. 골동품, 구제 의류, 서적, DVD, 전자제품, 자전거 등 온갖 종류를 망라하는 구제용품이 가게와 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인근에 동묘 벼룩시장이 위치해 하나의 벼룩시장 거리를 이루고 있으며, 청계천을 사이에 두고 황학동 벼룩시장과 마주보고 있다. 또한 멀지 않은 동대문구에는 서울풍물시장이 위치해있다. 황학동 벼룩시장이 재개발로 정비되면서, 상대적으로 인근 종로구에 위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