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동대문구 기억여행'은 동대문구민들의 일상과 함께 했던 주요 장소를 기록을 통해 재조명해 보는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젝트입니다. 청량리역, 깡통시장, 오스카극장 등 동대문구의 상징적 장소들을 사진과 음성, 필드레코딩이 곁들여진 콘텐츠로 제공합니다.

'이야기'는 25개의 장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장소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의미에 대한 글과 수집한 기록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억여행'은 3개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는 청량리, 한의약, 일상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관련 장소들을 묶어서 보실 수 있습니다.

각 장소별 기록은 개인 및 단체로부터 수집하거나 직접 촬영, 인터뷰를 통해 생산되었습니다. 동대문구청은 매년 지속적으로 구민들의 기록과 기억을 발굴하여 장소별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자료 출처

본 프로젝트에 사용한 사진 자료는 다양한 출처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동대문구청, 서울역사박물관, 국가기록원, 서울미래유산, 산림청, 서울사진아카이브에서 여러 장소의 과거 사진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천주교제기동성당, 왕산허위기념관, 서울시립대학교, 경희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약령시협회, 보제원보존위원회,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에서도 자료를 제공받았습니다.

또한 KTV국민방송에서 동대문구의 주요 장소에 대한 과거 대한뉴스 영상을 협조받을 수 있었습니다. 장소에 관한 설명은 서울역사박물관, 동대문구청 및 각 장소의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구술

강경태 - 보제원

김영준 - 동대문구의 옛극장들

박영균 - 회기동 벽화골목

임기순 - 깡통시장

이태무 -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

한정완 - 청량리광장, 청량리역

최지훈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촬영

손피오(https://www.instagram.com/sonpio/)

필드레코딩

안대진(https://www.instagram.com/djahhn/)

학습 가이드

1. 청량리 동쪽의 관문
2. 보제원에서 약령시까지
3. 동대문구의 일상

자료 기증 문의

동대문구청 민원여권과, 동대문구 기억여행 담당자

‭02-2127-4424‬

chyh@dd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