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선농제 행차길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선농제를 올리러 떠나는 왕의 행차길 코스로서 경복궁 수문장 교대식을 관람하고 선농단과 역사문화관을 둘러보며 역사와 전통을 느끼고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 보제원 체험을 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서울공공서비스 예약
로망스투어 예약

경복궁(수문장 교대식)

종로구 사직로에 위치한 경복궁은 조선 왕조 개국 3년인 1395년 완공되어 지금까지 한양, 그리고 서울의 중심에서 그 자리를 지켜왔다. '경복궁'이라는 이름은 조선의 개국 공신 정도전이 작명한 것으로, '새 왕조가 큰 복을 누려 번영할 것'이라는 뜻을 담았다. 경복궁은 조선 시대 5대궁인 경복궁, 경희궁, 덕수궁, 창경궁, 창덕궁 중 가장 큰 궁궐이다. 경복궁에는 왕실의 주요 행사장이자 업무 공간으로 쓰였던…

흥인지문

흥인지문(興仁之門)은 조선시대 수도였던 한양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성곽의 8개 문 중 동쪽에 위치했던 동대문을 일컫는다. 조선 태조 5년(1396) 도성을 축조할 때 건립되었으며, 단종 원년(1453)에 고쳐 지었고 현재의 흥인지문은 고종 6년(1869)에 다시 지은 것이다. 성곽의 사대문에는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 한 글자를 넣어 작명했는데, 그 중 동대문은 인(仁)자를 넣어 흥인문(興仁門)이라 이름을 붙였다. 동대문의…

선농단

선농단은 조선과 중국에서 농본 정책의 하나로 국가에서 신농씨(神農氏)와 후직씨(后稷氏)를 주신(主神)으로 모시고 풍년들기를 기원하던 제단을 말한다. 신농씨는 중국 설화 속의 3황(皇) 중 하나다. 3황은 일반적으로 복희씨(伏羲氏)·신농씨(神農氏)·여와씨(女媧氏)를 말하는데 여와씨는 인간을 창조하였고 복희씨는 사람들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전수해 주었으며 신농씨는 바로 농사 짓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한다. 후직은 중국 전설에서 요임금의…

서울한방진흥센터·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

서울한방진흥센터는 동대문구 제기동, 약령중앙로 26에 위치한 한방복합문화공간이다. 센터가 위치한 서울약령시는 조선시대에 형편이 어려워 제대로 치료받지 못했던 백성들을 치료하던 보제원이 있던 곳으로, 현재도 국내 한약재의 70%가 유통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약재 전문 시장이다. 서울한방진흥센터는 문화와 관광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한방 웰니스 관광지로, 대한민국의 한방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약초족욕 체험, 보제원 체험,…